일본으로 떠나는 휴가를 위해 무엇을 챙겨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전일본공수 항공편을 이용하신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본 국적 항공사는 여행객이 다양한 스타일과 계절에 맞는 옷 세트를 예약하고 도착 시 호텔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1년간 시범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숙박이 끝나면 옷을 반납하여 세탁한 후 다시 시스템으로 순환시킵니다.
'애니웨어, 애니웨어'
이 서비스는 2024년 8월 말까지 운영되며, 일본항공은 이 서비스를 통해 비행기의 무게를 줄여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애니웨어 애니웨어는 약 22파운드(10킬로그램)의 수하물을 줄이면 약 16.5파운드(7.5킬로그램)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이는 하루에 10분씩 헤어드라이어를 78일 동안 가동할 수 있는 양과 같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고 외국을 많이 다녀왔지만 해외에서 짐을 끌고 다니거나 세탁을 하는 것이 항상 두려웠습니다."라고 예약, 배송, 세탁을 처리하는 일본 기업 스미토모에서 애니웨어 애니웨어를 관리하고 있는 모리야 미호(Miho Moriya)는 말합니다.
"여행할 때 저에게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숙박, 음식, 의복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해외여행을 가면 현지에서 숙박과 음식을 제공하는 호텔과 레스토랑이 있지만 옷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왜 집에서 옷을 가져와야 하나요?"
사계절용 의류
모리야는 회사 내부의 기업가 챌린지를 통해 이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출했으며, 승인을 받은 후 팬데믹으로 인해 지연된 후에도 이 서비스를 지원할 의향이 있는 항공사를 찾는 데 "여러 번의 시도"가 필요했다고 말합니다. 서비스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여성복 또는 남성복, 계절, 스마트 또는 캐주얼 스타일링, 상하의 개수, 픽업 및 반납 날짜 등 몇 가지 옵션 중에서 선택합니다.
선택한 옷은 전체 대여 기간 동안 34달러에서 48달러 사이의 가격으로 호텔에서 대기할 것입니다. 모든 의류는 중고품이거나 회사에서 재고가 남아 있는 제품이지만, 사용자는 자신이 선택한 의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 서비스는 7월 초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모리야는 반응이 압도적으로 긍정적이라고 말합니다. 모리야는 "별다른 홍보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115개 이상의 국가에서 요청이 들어오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는 국가는 미국과 호주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실험의 진정한 효과는 일본항공이 무게 절감량을 집계하고 정확한 배출량 감소량을 계산한 후에야 드러날 것입니다. 모리야는 "이 서비스가 지속 가능한지 여부를 말하기 전에 최종 결과를 봐야 합니다."라고 말하며, 계산에는 의류 배송과 세탁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량도 고려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무게를 줄이고 배출량을 줄이시겠습니까?
무게 감소는 연료를 절약하고 배기가스를 줄이는 입증된 방법으로, 항공기 제조업체와 항공사는 더 가벼운 승객 좌석을 설계하거나 무거운 종이 매뉴얼을 태블릿으로 대체하는 등 오래전부터 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콴타스항공은 일등석과 비즈니스석의 식기를 11% 더 가볍게 재설계하여 연간 110만 파운드(535 미터톤)의 연료를 절약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컨설팅 회사 AviationValues의 항공 분석가인 게리 크리클로우는 일본항공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하물 무게 감소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승객들이 실제로 수하물을 덜 가지고 여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면서 "그다음에는 이 이니셔티브와 인과관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라고 덧붙입니다. 인과관계가 입증된 후에는 무게 감소가 실제로 연료 소비 감소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배기가스 배출 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항공기의 총중량을 공중으로 들어 올려 일본에 착륙할 때까지 얼마나 많은 연료가 연소되는가 하는 점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무게가 승객, 수하물, 화물, 승무원, 케이터링 중 어느 쪽에서 나오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항공기 부동산은 가치가 높기 때문에 승객 수하물 무게 감소를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기내화물로 상쇄하려는 경제적 인센티브가 항상 존재합니다. 항공기의 화물 용량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전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이 이니셔티브의 명시된 목표에 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편당 실제 절감된 무게(있는 경우)와 그 결과 감소된 연료 소비량에 대한 투명성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 전문가이자 교육자인 니나 드보르는 이 프로젝트가 긍정적인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휴가나 출장을 위해 새 옷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서비스를 통해 불필요한 의류 폐기물과 새 옷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자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매립되거나 소각될 수 있는 과잉 재고와 중고 의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옷의 수명을 9개월만 더 연장하면 탄소, 물, 폐기물 발자국을 각각 약 20~30% 줄일 수 있습니다."
Gbor는 더 많은 항공사가 이 이니셔티브를 채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전 세계 항공편 이용객이 3,24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순환 경제를 지원하고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려는 항공사라면 전 세계 다른 항공사들도 의류 대여 모델을 도입해야 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모리야는 일본항공과의 파트너십을 아메리칸항공, 영국항공, 콴타스 등 원월드 얼라이언스의 다른 회원사로 확대한 후 다른 동맹사로도 확대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대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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