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및 관광 부문은 마라톤 경기의 마지막 6마일을 남겨둔 선수처럼 2023년에 접어들었습니다. 거의 2년에 걸친 코로나19 팬데믹을 견뎌냈지만, 질병이 약화되면서 검역과 봉쇄에 지친 사람들의 여행이 전례 없이 급증하는 상황에 압도당했습니다. 여행업계의 많은 기업이 여전히 이 엄청난 여행 수요를 처리할 인력을 충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제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자발적 지속가능성 보고에서 의무적 지속가능성 보고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다음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을까요?
대기업들의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 수집 시작
2024년, 새로운 유럽연합의 지속가능성 규정에 따라 유럽연합에서 활동하는 대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하면서 지속가능성 공개에 대한 더 엄격한 의무 규정의 첫 번째 물결이 발효됩니다.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을 포함한 이러한 새로운 규정에 따라 기업은 배출량 감축을 위한 연간 전환 계획을 제출해야 합니다.
계획은 2015년 파리 기후 협약에서 정한 목표인 지구 온도 상승을 섭씨 1.5도로 제한하는 것을 준수해야 하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행 상황을 매년 기업 이해관계자와 대중에게 공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은 지속 가능성에 관한 한 바빴던 시기였습니다.
EU뿐만 아니라 영국, 호주, 캐나다, 인도, 싱가포르에서도 새로운 의무 규정을 도입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도 향후 몇 달 내에 유사한 기후 정보 공개 요건을 채택하여 미국 상장 기업에 대해 이전에는 자발적으로 공개하던 배출량 공개를 의무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영향력 있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 산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지속가능성 회계에 대한 국제 표준이 될 새로운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모든 새로운 표준은 기업 회계를 위해 온실가스 의정서에 따른 범위 1, 2, 3 배출량 공개를 요구합니다.
새로운 보고서 및 설문조사
새로운 의무 표준의 홍수를 감안할 때, 여행 및 관광 업계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평가해야 할 때입니다. 4분기 발표 예정인 보고서를 위해 업계 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세계여행관광협회와 올리버 와이먼은 여행업계가 이 기준에 부합하기까지 아직 해야 할 일이 상당히 많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세계여행관광협회의 획기적인 새 연구에 따르면, 여행 및 관광 산업은 현재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8.1%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많은 대기업이 2050년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세웠지만, 비즈니스에서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하기 시작한 기업도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행 및 관광 업계에서는 다가오는 보고 요건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 국가에 걸쳐 사업을 운영하고 직원 수가 적게는 몇 명에서 많게는 수천 명에 이르는 기업을 운영하는 업종에서는 규정 준수 환경을 탐색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일 관할권 내에서도 여러 자회사, 공급업체, 파트너십을 관리해야 하는 복잡성은 감당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업계 회원사의 80%가 새로운 인력과 기술에 투자할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장애물은 더욱 높아집니다. 이러한 점을 인식한 세계여행관광협회와 올리버 와이먼은 곧 발표될 보고서에 이 업계가 요구 사항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포함할 예정입니다.
회사의 두려움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참가자가 제기한 한 가지 우려는 새로운 규제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자원, 역량,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여행 및 관광 업계에서 지속가능성 담당자가 회계나 데이터 수집보다는 브랜딩과 마케팅 또는 운영 문제를 처리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엄격한 지속가능성 공개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단순한 회계 업무를 넘어 조직 전반의 문화 변화로 확대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 팀만으로는 다가오는 과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조직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성에 대한 더 많은 교육과 내부 전문 지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분야가 직면한 또 다른 과제는 데이터 수집입니다. 이 부문에 속한 많은 기업의 광범위하고 세분화된 가치 사슬은 데이터를 적시에 수집하는 것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배출량, 특히 기업의 업스트림 공급업체와 다운스트림 사용자가 생성하는 범위 3 배출량에 대한 정보가 실제로 정확한지 확인하기도 어렵게 만듭니다.
부문별 지침이 없기 때문에 처음 몇 년 동안은 어떤 형태의 부문별 협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새로운 데이터 수집 기능에 필요한 투자와 배출량을 줄이고 기타 환경, 사회, 거버넌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에 이미 투자하고 있는 투자 간의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론 동시에 대부분의 조직에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인력 및 운영에 대한 추가 지출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준비 여부와 관계없이 규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특히 대기업과 네트워크의 경우 지금이 바로 행동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여행 및 관광 업계에 좋은 소식은 자연과 지구의 친절한 기후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으로 여행 및 관광 업계가 누릴 수 있는 잠재적 혜택입니다. 악천후와 환경 위기의 증가, 지구 생물 다양성의 소멸로 인해 이보다 더 큰 도전을 받는 분야는 거의 없을 것이며, 이는 기업들이 단순한 규정 준수를 넘어서는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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